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야 하는데, 일단 광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방법은 수동과 자동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각 방법을 알아보고, 각 방법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자동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자동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좌측 광고 메뉴를 선택하면, 광고 화면에 사이트 기준 탭이 열립니다.
- 모든 사이트 중에서 자동 애드센스 광고를 설정할 도메인의 우측에 있는 연필 모양의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사이트 기준](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1-1024x530.png)
광고 설정 미리보기 화면이 열리면 화면 우측에 있는 자동 광고 탭의 자동 광고 스위치를 켜 주신 후 화면 우측 하단의 사이트에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 광고 설정이 끝납니다.
![그림 2.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자동](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2-1024x679.png)
자동 광고로 설정하는 경우에 광고 형식, 자동 광고 수 설정이 있는데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니까,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형식
인페이지 광고
페이지의 컨텐츠에 섞여 나오는 모든 광고는 기본적으로 인페이지 광고입니다.
멀티플렉스 광고
페이지의 콘텐츠에 기반해서 그리드 형식으로 여러 개의 광고를 동시에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그림 3. 애드센스 자동광고 옵션: 인페이지, 멀티플렉스 광고](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5.png)
앵커 광고
앵커 광고는 모바일 페이지의 경우 화면 상단에 붙어서 나타나는 광고입니다.
더 넓은 화면
화면 크기가 1,000 픽셀을 넘는 데스크톱에서도 앵커 광고를 나오게 할 것이라면 켜 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화면 하단에 붙어서 앵커 광고가 뜹니다.
![그림 4. 애드센스 자동광고 옵션: 앵커, 더 넓은 화면 광고](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6.png)
측면 레일
컨텐츠의 내용이 중앙에 흐르면 화면 스크롤을 할 때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 광고를 의미하며, 사용할 것이라면 켜 주면 됩니다.
모바일 전면광고
링크를 눌렀을 때 전체 화면 광고가 노출됩니다.
더 넓은 화면
화면 폭이 1,000픽셀이 넘어가는 경우에도 전면광고를 사용할 것이라면 체크해 주면 됩니다.
![그림 5. 애드센스 자동광고 옵션: 측면 레일, 모바일 전면 광고, 더 넓은 화면 광고](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7.png)
전면광고 사용시 주의사항
첫째, 전면 광고는 자동 광고로 했을 때에만 작동하며, 수동 광고로 설정하면 전면 광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둘째, 다음 코드와 같이 a 태그 엘리먼트의 target 속성 값이 _blank이면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게 되는 대신 전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a href="https://www.google.com/adsense" target="_blank">Google Adsense</a>
HTML따라서 전면 광고를 사용할 거라면 다음과 같이 target=”_blank”를 사용하지 않아야 전면광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그 결과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a href="https://www.google.com/adsense">Google Adsense</a>
HTML자동 광고 수 설정
자동 광고 수를 최솟값으로 하면 사용자가 쾌적하게 여러분의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댓값으로 하면 광고가 최대한 많이 나오겠죠.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가 많다면 다시 찾아오지 않을 수도 있겠죠? 적당한 수준의 광고 수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최솟값과 최댓값 사이에서 값을 조정해 보면서 결과에 따라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그림 6. 자동 광고 수 설정](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98.png)
자동광고 코드 넣기
아래의 코드를 여러분의 블로그의 <head></head> 태그 사이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단, 한 번만 넣어야 합니다.
client 값에는 여러분의 게시자 ID를 넣어주면 됩니다. 게시자 ID를 어디서 찾아야 할 지 모른다면, 구글 애드센스의 게시자 ID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0000000000000000"
crossorigin="anonymous"></script>
HTML수동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동으로 넣을 광고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좌측 광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 광고 페이지가 열리면 광고 단위 기준 탭을 눌러줍니다.
-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에서 원하는 광고 형식을 선택합니다.
![그림 7.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수동 - 광고 단위 기준](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84-1024x380.png)
여기에서는 일단 디스플레이 광고로 예를 들어 사용해 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누르면 아래 그림 8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림 8.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디스플레이 광고](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85-1024x439.png)
광고 단위 이름 지정 란에 여러분이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지어주시면, 나중에 분석할 때 어떤 광고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지 등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광고 1 이라고 일단 지어보겠습니다.
광고 미리보기는 사각형과 수평형 그리고 수직형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기는 반응형으로 할 것인지, 혹은 크기를 고정할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너비와 높이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크기에 맞지 않는 광고는 송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송출 가능한 광고의 개수가 적은 경우에는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정 크기를 지정하는 경우에는 애드센스 광고 크기에 대한 정책과 제한 사항을 확인한 후 크기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너비와 높이를 각각 250 픽셀로 잡아보겠습니다.
![그림 9.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 광고 크기 지정](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86.png)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화면 우측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광고를 만들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코드 생성기에 코드가 나옵니다. 위의 빨간색 코드는 전체 사이트에 한 번만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파란색 코드는 광고를 넣고 싶은 곳에 넣어주면 됩니다. 여러 번 들어가도 됩니다. 완료를 눌러 줍니다.
![그림 10. 생성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87-1024x884.png)
이제 기존 광고 단위에 새로 추가한 광고가 나타납니다.
![그림 11. 생성된 광고 단위 확인 및 코드 확인](https://monetizer.kr/wp-content/uploads/2023/02/image-89.png)
이제 수동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준비가 다 됐습니다.
지정한 광고 단위 이름 아래에는 그림 10에 있는 data-ad-slot의 번호와 동일한 slot 번호가 나옵니다. 오른쪽에 있는 버튼 중에 그래프 아이콘을 누르면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그림 10의 코드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광고 단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광고 vs 수동 광고? 무엇이 더 나은가?
자동 광고의 장점이라고 하면 무엇보다도 광고를 어디에 넣어야 할 지, 크기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몇 개나 넣어야 할 지 등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좋은 점입니다. 그리고 전면 광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구글이 스스로 더 좋은 광고를 찾아서 광고를 해 주는 것도 매우 편리하고 유용합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자리에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의 의도와 상관 없이 콘텐츠 사이에 광고가 끼어 들어가서 콘텐츠의 흐름을 끊을 수 있습니다.
한편 수동 광고는 내가 원하는 광고를 원하는 크기와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각 광고들의 수익이 얼만큼 나오는지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전면 광고를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광고, 아님 수동광고만 할 수 있냐고요? 아닙니다. 혼용할 수 있습니다. 수동 광고를 페이지의 원하는 곳에 작성해 주고 자동광고를 켜 주면, 우선 수동 광고를 작성한 곳에 기본적으로 광고가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자동 광고의 기능에 따라 추가로 광고를 넣어주기도 하고 빼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면 광고 또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자동 광고로 나가는 광고에 대해서는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은 자동광고의 아쉬운 점입니다.
정리
여기까지 애드센스 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광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그리고 광고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하는 점, 그리고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
게시자 ID를 찾는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의 게시자 ID 찾기 문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고정된 크기의 디스플레이 광고 단위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광고 크기를 지정하는 경우에 꼭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광고 코드 시작하기, 자동 광고 수 설정하기 구글 공식 문서가 있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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