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 양질의 글 작성해야 하는 이유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써야 한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혹시 그 이유도 알고 계시다면 그냥 읽지 않고 나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도대체 양질의 글과 구글 상위 노출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정독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더라 때문에 시간 많이 버리셨죠?

이걸 해야 한다더라하는 식의 카더라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심지어 그런 ‘카더라’들은 정말 핵심을 놓치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포스팅 중간에 빈 줄 하나 들어가면 큰일 나는 줄 아는 분들도 많죠? 너무 많은 빈 줄이 들어가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한 줄 들어간다고 큰 일 생기지 않습니다.

아마 이 글을 찾아오기까지 하셨다면,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에 간절한 분들이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비법을 찾아 헤매셨을 거에요. 이제 그런 건 이 글을 마지막으로 끝내세요. 왜냐고요? 생각하는 방향을 아예 바꾸게 될 겁니다.

사고의 전환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로 수익화 하려면?

구글 상위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여기 저기서 많이 들어보셨죠? 혹시 왜 그래야 하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블로그 수익화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다면, 구글 상위 노출은 반드시 이뤄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은 블로거 입장에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돈벌 궁리만 하진 않으셨나요? 글을 몇 개나 포스팅 해야 할 지, 글자수를 몇 자로 해야 할지, 이미지를 넣을지 말지, 몇 개의 이미지를 넣어야 할지, 이게 하나도 쓸모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하기도 하고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양질의 글 작성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그건 바로 글의 제목에서 언급했다시피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왜 양질의 글을 써야 하는지, 구글 상위 노출과는 무슨 관계이며 애드센스 수익에도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지 지금부터 살펴봅시다.

광고주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여러분이 광고주라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서비스를 Google Ads에 홍보하기 위해 광고도 제작하고 광고 송출을 한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분이 광고주라면 광고비를 그냥 물 쓰듯이 쓰고 버리는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당연히 절대 결코 그럴 일이 없습니다. 그렇죠? 광고비를 30만원을 썼으면, 최소한 아무리 안 나와도 30만원 이상의 수익이 나와야 본전치기이고, 그 이후부터가 수익이 되는 거죠.

광고 실적 분석 이미지

광고주는 제작한 광고를 통해 매출 증대를 기대하면서 광고를 내보냅니다. 만약 광고주가 구글에 광고했는데 구글 광고를 통해서 매출 증가가 별로 없다면 구글을 통해 광고 하고 싶을까요? 당연히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광고 매체를 찾아서 광고를 할 것입니다.

이런 광고주의 마음을 이해한 상태로 구글의 입장을 이해해 보도록 하죠.

구글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이번엔 여러분이 구글의 광고 송출 담당자라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의 고객인 광고주가 준 광고가 잘 나가고 그 광고를 통해 매출이 생겨야 구글도 계속 광고주를 모집하고, 광고 수익이 발생하겠죠?

따라서 구글의 광고 송출 담당자라면 광고주들의 광고가 효율적으로 잘 송출되게 해야 하며, 그 결과 광고를 본 사람들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때론 구매까지 연결되어서 광고주들의 매출 증가를 달성시켜야 합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디에 광고를 달아주고 싶으신가요? 함께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어보죠. 지하철에 있는 커다란 광고판 많이 보셨죠? 왜 광고주들은 지하철에 광고를 하는 거죠? 맞습니다. 사람이 많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20만명에게 노출 돼야 10만명 정도의 사람들이 보고 그 중에 관심이 생긴 1만명의 사람들이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겠죠.

구글 애드센스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어디에 나가게 하는 게 좋을까요? 구글 검색에서 많은 사용자들은 무엇을 찾아볼까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잘 써야 한다고 하는 겁니다. 일단 키워드가 많은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광고주에게 광고 단가도 높게 받고, 여러분에게도 광고 수익이 많이 돌아갑니다.

키워드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 즉 CTR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특히 컨텐츠와 연관된 포스팅에 광고를 내보내는 경우에는 CTR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요금 절약과 관련된 컨텐츠로 구성된 페이지가 있는데, 광고로 절전 관련 상품이 광고된다면 광고를 누를 확률 뿐 아니라 상품이 팔릴 가능성도 높겠죠.

컨텐츠와 연관된 광고가 나오려면 컨텐츠의 내용이 허술하고 메모나 조금 하다가 만 것이라면, 결코 구글 애드센스의 선택을 받지 못하겠죠. 그래서 일기장처럼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인 겁니다.

구글 검색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구글에서 무언가 검색했을 때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여러분은 어떤 항목을 클릭하시나요? 여러분도 저와 비슷하실 거에요. 검색했을 때 화면에서 최상위 3개 정도에서 원하는 게 있는지 찾습니다. 그랬는데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이후의 검색 결과들을 하나씩 살펴봅니다.

주로 클릭되는 것은 SERP에서 Top 5에 들어가는 것들입니다. 이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구글 이미지

그리고 질 좋은 글을 써야 한다고 처음에 얘기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여러분이 검색한 결과를 눌러서 확인했는데, 내용이 형편없으면 그 글에 머물러 계시나요? 아니면 바로 빠져나오나요? 저는 가차없이 뒤로 가버립니다. 그 페이지에 있는 광고 따위는 관심을 둘 시간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양질의 글을 써야 방문자도 오래 머물고, 머물다 보면 광고도 보게 되고, 관심이 가는 광고면 클릭도 해 보게 되는 겁니다.

끊임없는 반복

글 하나만 썼다고 해서 크게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수 많은 글들이 쌓이고, 블로그가 구글에 좋은 평가를 받고, 또 글도 좋은 평가를 받아야만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계단 이미지: 꾸준히 나가야 함을 상징

만약 그동안 저품질의 포스팅을 방치하고 계셨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글의 품질을 개선해 보세요.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를 꿈꾸신다면 꼭 그래야 합니다. 상위에 노출되는 게시물들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세요.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 SEO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앞으로 하나씩 보따리를 풀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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